황금노선인 9호선 강동하남남양주선 공청회가 지난 3월에 있었습니다. 그 동안 노선 때문에 많은 이슈가 있었는데 정거장 위치 공개로 지금은 많이 잠잠해 졌습니다. 향후 9호선 추진 계획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9호선 연장역 위치 발표 강동 하남 남양주 다산지금지구 왕숙2
역 위치 예상으로 인해 끈임없이 말이 오고 갔던 9호선 역 위치가 드디어 2024.2.23 공개 되었습니다. 일단 정부 자료 이기에 믿어도 될 것 같습니다. 카더라 자료가 아닙니다. 다만 아직 출구는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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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연장 노선
전체연장은 17.59㎞(서울 1.10㎞, 하남 2.45㎞, 남양주 14.04㎞)
9호선 연장 노선 주요 정거장
정거장은 8개소(서울 1, 하남 1, 남양주 6), 차량기지는 1개소(남양주)가 각각 들어선다.
서울 강일지구와 하남 미사지구, 남양주 다산지금지구, 왕숙 2지구, 왕숙지구, 진접2지구를 지난다.
차량기지는 남양주 진접2지구내에 설치한다.
9호선 연장 노선 사업비
총사업비는 2조 8240억 원(남양주 왕숙·왕숙2지구 사업시행자 1조 5032억 원, 서울시 1000억 원, GH 1500억 원, LH 3500억 원, 추가 분담금 7208억 원)이 투입된다.
9호선 연장 노선 사업개요
이 노선은 정부의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주택 30만호 공급계획에 따라 2018년 12월 발표된 남양주 왕숙·왕숙2지구 조성사업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돼 추진 중이다.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고시돼 2022년 7월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으며, 같은 해 12월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들어간 상태다.
9호선 연장노선 향후 일정
경기도가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안을 오는 6월 국토교통부에 승인신청할 예정
경기도는 6월 중 국토부에 기본계획 승인 신청이 이뤄지면 국토부 내부 검토를 거쳐 올 하반기 승인 고시 뒤 설계발주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어 2026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가 2031년 준공 예정이다.
9호선 연장노선 건설방식
- 본선 및 정거장 구간은 터널공법
- 정거장 및 차량기지는 개착공법
9호선 연장 철도 차량
기존 9호선에서 운행 중인 차랑과 동일한 전동차로, 총 열차 소요편성수는 8편성(총 48량-1편성 당 6량)이다. 최대 수송정원은 922명(좌석 306명, 입석 616명)이며, 전동차 최고속도는 시속 80㎞이다. 첨두(35회/편도·일)시 7분, 비첨두(93회/편도·일)시 10분 간격으로 운행 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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